최종 수정일 : 2023-05-25 19:04

아동·가족상담전공 (Counseling for Children and Family)

 
대학원(석·박사 기준)에서 이수해야하는 과목 수
공통필수 1과목, 전공필수 5과목, 전공선택 1과목
 
실습기준(수련과정)
임상 및 관찰실습은 총 140시간 이상(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과목 39시간 포함) 실시해야 한다.
총 140시간 안에 장애아동 대상 1:1 개별 임상실습 40시간 이상(반드시 10회기 이상 진행된 2사례 포함), 관찰실습 40시간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특전
1.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상담대학원이 아동상담과 가족상담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하지만 아동의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가족에 대한 개입이 필수적이며, 또한 가족의 문제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이해와 개입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대학원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2.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 모두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덕성여대 아동·가족상담전공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 모두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덕성여대 아동·가족상담센터' , '도봉구 가족센터' , '도봉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인턴 상담원으로 놀이치료, 개인상담, 부부·가족상담을 수행하게 된다.

3. 풍부한 교육과정과 실습으로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아동·가족상담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실습 기준에 맞추어 실습을 진행하면 보건복지부 국가자격증인 '놀이심리재활(바우처 대상 아동 상담 가능)'을 비롯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격증의 취득이 용이해진다: 아동상담사(한국아동학회), 가족상담사(한국가족관계학회), 부부가족상담전문가(한국가족치료학회), 청소년상담사(여성가족부), 건강가정사(여성가족부), 임상심리사(산업인력공단) 등.

4. 전임교수 전원의 출강으로 내실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아동·가족상담의 주요 교과목은 덕성여대 아동가족학전공 전임교수들이 직접 가르친다. 이는 아동·가족상담전공이 야간에 수업이 열리는 특수대학원이지만 일반대학원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아동·가족상담의 겸임교수들은 실제 상담 현장에서 높은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전공을 현장감이 살아있는 생생한 교육현장으로 만든다.

5.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아동·가족상담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졸업생의 진출분야도 다양하다. 가장 많이 배출되는 놀이치료사뿐만 아니라 부부·가족상담사, 가족생활교육전문가, 가족센터와 같은 공공기관 실무자 등으로 활발하게 진출한다. 학생들은 재학 중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비전에 가장 맞는 분야를 정하게 되고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멘토링 하에서 구체적인 사회 진출을 준비해간다.

6. 편리한 교통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3호선 안국역과 1, 3, 5호선 종로3가역에서 도보로 5분 이내 위치하는 종로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서울이나 수도권 어디에서나 접근가능하다. 따라서 직장을 재직하는 가운데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쉽다.
 
취득가능한 자격증
놀이심리재활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발달재활서비스 관련분야의 국가자격증이며 일반아동뿐만 아니라 국가에서 지원하는 바우처 대상 아동들까지도 놀이치료 및 상담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본 아동가족상담 전공에서는 관련 교과목들과 실습을 제공하고 있다.
 
아동상담사
아동학 분야의 대표학회인 한국아동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이며, 학회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고 소정의 수련과정을 거치면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아동상담사 자격을 획득하면 아동 상담 및 치료관련 현장의 전문가로 일할 수 있다.
 
가족상담사
가족학 분야의 대표학회인 한국가족관계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개인상담 및 부부가족상담이나 가족생활교육 분야에서 가족관계 증진을 위한 가족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부부가족상담전문가
가족상담 분야의 대표학회인 한국가족치료학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부부가족상담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증가에 부응하여 다양한 상담 현장에서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부부가족상담전문가로 일할 수 있다.
 
청소년상담사 2급
청소년상담사는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정하는 국가자격으로 본과를 졸업 후 취득 자격이 주어진다.
 
임상심리사 2급
응시 자격을 갖춘 자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임상심리사 2급 시험을 합격하면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이며 본 과를 졸업하면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건강가정사
건강가정사는 여성가족부 장관이 인정하는 국가 자격으로, 여성가족부의 대표 공공기관인 '가족센터' 종사자로 근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