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7-06 12:42
전공과정 일람표
- 내국인 (한국어트랙 교과과정)
 
이 수 구 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 공 필 수 무역상무론
국제물류론
국제보험론
국제결제론
3
3
3
3
3
3
3
3
전 공 선 택
사회과학조사방법론(통계학)
국제통상정책론
국제무역론
해외지역경제연구
국제거래법
국제운송론
물류정보론
해운항만물류정책 세미나
공급사슬관리 세미나
국제협상론
무역분쟁해결
논문
실행연구
3
3
3
3
3
3
3
3
3
3
3
3
1
3
3
3
3
3
3
3
3
3
3
3
-
-

- 외국인 (영어트랙 교과과정)
 
이 수 구 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 공 필 수 국제통상학입문
비즈니스한국어(입문)
글로벌경영론
비즈니스한국어(초급)
무역상무론
비즈니스한국어(중급)
국제물류와 운송론
비즈니스한국어(고급)
국제통상특강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전 공 선 택 비즈니스한국어(세미나) - -
 
교과목 설명

과목명

설명

국제물류론
Global Logistics

본 과목에서는 물류의 기본개념인 운송, 보관, 하역, 포장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확장하여 국제물류와 관련된 환경변화와 전망, 국제물류시스템, 국제물류이론 및 전략에 대하여 개괄한다. 또한 국제물류의 기·종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항만과 공항의 중요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Global SCM(Supply Chain Management)를 가능하게 하는 국제물류의 역할과 전문물류업자의 활동에 대하여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무역상무론
Principle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역 관련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수출입 절차를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며, 국제무역법규와 관습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무역을 계약의 관점에서 국제물품 매매, 운송, 보험, 결제 등으로 구분하고 관련 법규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국제거래법
International Business Transaction Law

국제상거래의 성립을 위한 계약의 법리에서부터 그 이행과 분쟁해결에 이르기까지의 관련 국제법규 및 관행을 비롯하여 국내법의 학습을 통하여 국제상거래에 연관된 법률을 파악한다.

국제무역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 이론은 국제무역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국제경제학의 이론 분야이다. 국제무역의 기본 원리 및 무역의 경제후생적 효과, 교역조건의 결정, 교역을 통한 이해관계의 배분문제, 교역과 관련한 동태적 비교우위 분석, 무역패턴 및 요소가격의 결정, 그리고 경제성장과 국제무역 간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국제결제론
Theory of International Payments

국제무역의 대금결제방식 중 가장 중요한 신용장 거래에 관한 학습 및 법리를 연구하고, D/A · D/P 등 신용장 이외의 대금결제 방식을 학습함으로써 국제무역 실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국제무역거래 전문가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해외지역경제연구
Overseas Regional Economic Research

본 과목에서는 국제통상 대상국 특히, 무역, 투자 등 우리의 경제협력국가를 대상으로 그 특성을 살펴본다. 특히, 각국의 경제 및 무역, 투자 환경을 그 나라의 경제구조, 경제정책, 향후 전망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한국과의 교류관계 등을 분석, 연구한다.

물류정보론
Logistics Information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물류(e-Logistics)등 전자상거래에 확산에 대응한 새로운 물류정보전략과 기법을 선진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기업의 물류 및 공급사슬 전략변화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전략과 효과적인 운영시스템 구축을 연구하고, 이를 위해 물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경영전략,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운영 및 정보시스템 구축방법을 연구한다.

사회과학조사방법론(통계학)
Method in Social Science Research

본 과목은 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조사방법론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사회현상을 규명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제 사례에 대한 조사계획의 수립, 이론 구축(가설 설정), 설문 개발, 데이터 수집, 분석, 결과정리, 보고 및 발표 등을 포함하는 제반 연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국제협상론
International Business Manners and Negotiation

본 과목은 효과적이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협상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협상의 기본개념과 유형의 이해, 협상의 준비 과정, 실제 협상에서 필요한 전략과 전술 및 기술, 협상 기술 향상에 필요한 연습, 실제 업무를 모방한 모의 협상 실습 등을 학습을 포함한다. 또한, 협상능력을 극대화할 필요성이 있는 분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거래에 있어서 나타날 수 있는 분쟁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국제통상정책론
International Trade Policy

무역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무역정책의 목표달성과 무역정책 수단의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분석 문제를 다룬다. 또한, 거시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무역정책 및 국제 지역경제통합을 비롯하여 관세정책과 비관세 정책 수단의 효과분석, 국제기구의 역할, 경제발전을 위한 무역정책, 관세동맹, 직접투자 정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

본 과목에서는 국제운송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해상운송의 특성, 서비스 형태 등을 살펴보고, 항공운송, 컨테이너 운송 및 복합운송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며, 보관 및 하역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한다. 특히, 국제운송시장 환경변화, 규제완화, 국제운송체계, 국제운송인의 역할 등을 고찰하고, 향후 우리나라 국제운송산업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공급사슬관리 세미나
Seminar on SCM

세계화의 확산,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제품차별화 증대 등과 같은 환경변화로 인해 기업이 공급사슬의 효과를 최적화가 중요하다. 본 과목은 공급사슬의 개념에서 사례, 효율화 방법론 등을 포함한 일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국제보험론
International Trade Insurance

국제보험론은 국제무역의 중요한 운송방법인 해상운송과 관련된 해상보험에 대한 제도와 실무 규정을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상보험에는 보험계약의 성립과 내용, 해상위험과 선하증권, 보험증권 약관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국제무역과 관련하여 수출보험이나 선박보험, 컨테이너보험, 전자무역보험 등의 규정과 실무에 대하여 연구한다.

해운항만물류정책 세미나
Seminar on Marine Port & Logistics Policy

무역은 해운을 유도하고 해운은 무역을 창출한다. 수출증대 및 국제수지 개선을 위한 중요성이 재고됨에 따라 해운의 개념과 세계 해운과 한국 해운의 동향 및 전망, 무역에 수반되는 운송 실무, 복합운송 등을 물류관리 차원에서 파악한다.

무역분쟁해결
Trade Dispute Settlement

국제무역에 있어서 분쟁 발생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며, 분쟁해결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무역분쟁을 기업 간 분쟁과 국가 간 분쟁으로 구분하여 관련 국내법, 국제사법, 국제협약 등에 대해 숙지하고, 분쟁해결절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 및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