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3-06-27 10:21
 
전공과정 일람표
아동·가족상담전공
이 수 구 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 공 필 수 아동상담
놀이치료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발달정신병리학
3
3
3
3
3
3
3
3
전 공 선 택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장애아동의 이해
가족관계

부모교육 및 상담
가족상담
부부상담
청소년상담
집단상담
모래놀이치료
미술치료
건강가정론
가족복지
가족생활교육
학습상담

연구방법론
논문세미나
실행연구
논문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1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
-
*위 커리큘럼의 실제 운영은 아동상담 전공 학생 수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교과목 설명

과목명

설명

아동상담()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놀이치료 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상발달과 발달이상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발달이상 유형별 진단기준, 특성, 병인, 발달경로 등을 익힘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치료적 시각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핵가족 사회의 가족에 대해 조망해 보고,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족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을 고찰해본다. 동시에 가족상담의 과정에서 만나게 될 특수한 유형의 가족에 대해 공부하고, 가족상담자로서의 역할도 익힌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라는 심리평가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s Education & Counseling)

부모됨 및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with Adolescents)

청소년 상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청소년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상담 및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상담의 특징과 전략, 청소년 상담의 다양한 접근을 살펴본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 철학, 절차 및 결과의 해석, 연구의 윤리 등에 대한 원리를 다루며,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연구문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관련된 절차를 단계별로 학습하여 연구의 독자적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여야 한다.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미술치료
(Art Therapy)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아동 미술치료의 이론 및 실제를 비롯하 여, 그림에 의한 심리 진단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음악치료
(Music Therapy)

아동의 음악 개념 발달 과정과 음악적 기술 습득 방법을 비롯하여,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음악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치료적 매체로서의 음악을 이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증진시키는 음악 치료 기법을 배운다.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상징물을 이용한 모래상자 안에서의 작업을 통해 내담자가 무의식에 잠재된 자기치유능력을 발휘해가는 모래놀이치료 기법을 배운다.

논문세미나 ,
(Research Seminar ,)

수강생들은 지도교수의 지도감독 하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학습상담
(Learning Therapy)

아동의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을 촉진시키는 학습치료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 이론 및 과정과 실제를 배우며 아동상담에서의 집단상담의 개념과 실제를 다룬다.

실행연구
(Action Reserch in Child Counseling)

개인연구 과정으로, 과목 담당교수는 논문의 체제 및 실행에 관한 주제로 강의를 실시하고, 학생과의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연구계획서 작성 및 연구 진행 과정을 교수와의 질의, 토론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