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일 : 2022-10-31 18:43
아동·가족상담전공
1.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배울 수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상담대학원이 아동상담과 가족상담으로 이원화되어 있다. 하지만 아동의 문제를 적절히 다루기 위해서는 가족에 대한 개입이 필수적이며, 또한 가족의 문제를 잘 다루기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이해와 개입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대학원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2.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 모두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덕성여대 아동·가족상담전공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 모두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실습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덕성여대 아동·가족상담센터' , '도봉구 가족센터' , '도봉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인턴 상담원으로 놀이치료, 개인상담, 부부·가족상담을 수행하게 된다.

3. 풍부한 교육과정과 실습으로 자격증 취득이 용이하다.
아동·가족상담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실습 기준에 맞추어 실습을 진행하면 보건복지부 국가자격증인 '놀이심리재활(바우처 대상 아동 상담 가능)'을 비롯하여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격증의 취득이 용이해진다: 아동상담사(한국아동학회), 가족상담사(한국가족관계학회), 부부가족상담전문가(한국가족치료학회), 청소년상담사(여성가족부), 건강가정사(여성가족부), 임상심리사(산업인력공단)

4. 전임교수 전원의 출강으로 내실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덕성여대 아동·가족상담의 주요 교과목은 덕성여대 아동가족학전공 전임교수들이 직접 가르친다. 이는 아동·가족상담전공이 야간에 수업이 열리는 특수대학원이지만 일반대학원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아동·가족상담의 겸임교수들은 실제 상담 현장에서 높은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는 현장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본 전공을 현장감이 살아있는 생생한 교육현장으로 만든다.

5.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아동·가족상담은 아동상담과 부부·가족상담을 통합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졸업생의 진출분야도 다양하다. 가장 많이 배출되는 놀이치료사뿐만 아니라 부부·가족상담사, 가족생활교육전문가, 가족센터와 같은 공공기관 실무자 등으로 활발하게 진출한다. 학생들은 재학 중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비전에 가장 맞는 분야를 정하게 되고 교수님들의 적극적인 멘토링 하에서 구체적인 사회 진출을 준비해간다.

6. 편리한 교통으로 접근이 용이하다.
3호선 안국역과 3,5호선 종로3가역에서 도보로 5분 이내 위치하는 종로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서울이나 수도권 어디에서나 접근가능하다. 따라서 직장을 재직하는 가운데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쉽다.

 
아동·가족상담전공
과목명 설명
아동상담(론)
(Counseling Children: Theory and Practice)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아동을 위한 상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아동 및 가족들과 상담할 때 접하게 되는 다양한 양상들에 관한 경험적 지식들과 실제 적용에 대해 익힘으로써 전문 상담가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놀이치료 치료과정과 치료기법 및 사례를 통해 놀이치료에 대한 기본 지식과 놀이치료자의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
발달정신병리학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상발달과 발달이상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통합적 관점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발달이상 유형별 진단기준, 특성, 병인, 발달경로 등을 익힘으로써 발달이상에 대한 치료적 시각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핵가족 사회의 가족에 대해 조망해 보고,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가족상담의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을 고찰해본다. 동시에 가족상담의 과정에서 만나게 될 특수한 유형의 가족에 대해 공부하고, 가족상담자로서의 역할도 익힌다.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
(Developmental Diagnosis and Psychological Assessment)
임상 현장에서 사용되는 아동 발달진단 및 심리평가와 측정방법들을 학습한다. 교과를 통해 학생들은 면접, 행동관찰, 심리검사라는 심리평가 방법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대해 인지, 정서, 사회성, 성격, 신경심리 기능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또한 이 과정을 실제로 실시하고, 채점하며,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고, 진단적 평가를 위한 평가 자료들을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시켜 나간다.
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s Education & Counseling)
부모됨 및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탐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및 장애유형과 가족유형에 따른 부모상담을 알아본다.
청소년상담
(Counseling with Adolescents)
청소년 상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청소년상담 이론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상담 및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상담의 특징과 전략, 청소년 상담의 다양한 접근을 살펴본다.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한 기본 철학, 절차 및 결과의 해석, 연구의 윤리 등에 대한 원리를 다루며, 연구논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연구문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까지 관련된 절차를 단계별로 학습하여 연구의 독자적 수행을 위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
(Play Therapy Observation and Practicum)
놀이치료 관찰 및 실습은 놀이치료실 현장과 전반적인 놀이치료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실습과정이다. 이 과정은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을 위한 필수적인 사전교육과정으로서, 놀이치료사의 역할과 놀이치료 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
(Play Therapy Practicum and Supervision)
놀이치료 실습 및 슈퍼비전은 전공필수 4과목을 모두 이수한 자여야 한다. 본 과정은 직접 아동평가 및 놀이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대한 개별 및 집단 슈퍼비전을 받는 과정이다.
미술치료
(Art Therapy)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아동 미술치료의 이론 및 실제를 비롯하 여, 그림에 의한 심리 진단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음악치료
(Music Therapy)
아동의 음악 개념 발달 과정과 음악적 기술 습득 방법을 비롯하여, 아동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음악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치료적 매체로서의 음악을 이용하여 아동의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증진시키는 음악 치료 기법을 배운다.
모래놀이치료
(Sandplay Therapy)
상징물을 이용한 모래상자 안에서의 작업을 통해 내담자가 무의식에 잠재된 자기치유능력을 발휘해가는 모래놀이치료 기법을 배운다.
논문세미나 Ⅰ,Ⅱ
(Research Seminar Ⅰ,Ⅱ)
수강생들은 지도교수의 지도감독 하에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학습상담
(Learning Therapy)
아동의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을 촉진시키는 학습치료의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상담 이론 및 과정과 실제를 배우며 아동상담에서의 집단상담의 개념과 실제를 다룬다.
실행연구
(Action Reserch in Child Counseling)
개인연구 과정으로, 과목 담당교수는 논문의 체제 및 실행에 관한 주제로 강의를 실시하고, 학생과의 개별면담을 실시하여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주제 선정, 연구계획서 작성 및 연구 진행 과정을 교수와의 질의, 토론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간다.
상담 및 심리치료전공
1. 전공소개

상담및심리치료전공은 전통적인 인간중심상담 기법과 체험중심의 포커싱 심리치료를 기반으로 국내 유일의 한국형 인간중심 심리치료전문가 양성 전문교육프로그램 과정으로 전문심리치료자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며 또한 현장에 있는 심리치료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과학자-실습자(scientist-practitioner) 모델에 입각해 검증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수준 높은 심리치료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2. 특전
  • 상담심리사, 청소년 상담사 등의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 제공
  • 국제공인 포커싱(Focusing) 트레이너 자격 취득에 대한 혜택 부여
  • 한국심리치료연구학회 및 한국로저스상담학회 교육연수 과정 등의 혜택 부여
상담 및 심리치료전공
과목명 설명
상담및심리치료세미나
Counseling & Psychotherapy Seminar
상담 및 심리치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론들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경험담을 통해 심층적으로 이해하여(정신분석, 인지행동, 대상관계이론) 상담 및 심리치료자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강화하고 윤리의식을 높이도록 한다.
심리검사Ⅰ
Psychological Testing I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심리검사의 기법의 이론적 배경과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검사(지능검사, MMPI, HTP)를 학습하고 검사의 실시 및 진단, 해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한다.
인간중심상담
Person-Centered Counseling
인간중심의 창시자인 칼 로저스의 철학에 근거하여 인간중심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심층적으로 다룬다. 특히 치료적 태도인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감정의 반영(공감적 이해)를 통해 사람상담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포커싱상담및치료
Focusing Counseling &Psychotherapy
시카고 대학의 체험주의 상담자인 젠들린 교수가 창시한 포커싱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활용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심리적인 주변정리 및 신체적인 감각을 찾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신병리학 세미나
Seminar on Psychopathology
현대인들에게서 나타나는 주요 정신장애 주된 유형(정신분열, 경계선, 우울증, 조울증, ADHD, 강박증 등)을 통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집단상담 및 치료
Group Counseling &Therapy
집단상담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특히 인간중심의 엔카운터 그룹의 이론과 실제를 경험한다.
심리검사Ⅱ
Psychological Testing II
심리검사Ⅰ의 연장선으로 로샤검사, TAT, 가족동작성 검사 등을 통해 심층적인 검사들을 활용하여 임상적 진단의 완성도를 높인다.
상담실습 및 수퍼비전Ⅰ
Counseling Practice &Supervision I
10회 이상의 상담실습을 진행한 후 수퍼비전을 받도록 한다.
스트레스심리학
Psychology of Stress
스트레스에 과한 이론을 다루고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방안들에 대해 익힌다.
표현예술치료
Expressive Art Therapy
상담현장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예술치료(미술, 음악, 놀이, 드라마, 춤 등)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상담자의 발달 및 성장
Studies on the Development of Psychotherapists
상담자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인간중심과 포커싱을 통해 상담자로서 자기 개발과 성장을 다루도록 한다.
상담과 문화
Counseling &Culture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해를 갖고 문화적 민감성 및 다문화의 이해와 역량을 키우도록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Family Counseling &Therapy
상담자 발달과정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특히 가족의 역동과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및 애착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다룬다.
연구방법론
Studies on Research Design &Methods
연구의 기본개념 및 연구 설계를 통해 다양한 방법에 대해 다룬다.
상담과 철학
Counseling & Philosophy
인간에 대한 철학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이해와 깊이있는 통찰을 통해서 실존 주의와 현상학을 깊이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상담실습 및 수퍼비전Ⅱ
Counseling Practice &Supervision II
인간중심상담자로서 수퍼비전 및 교육분석을 강화하여 효과적인 실천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고급발달심리 세미나
Seminar on Advanced Developmental Psychology
영유아기에서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인간발달 및 생애발달에 따른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Education
인간의 학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습이론의 다양한 접근을 습득한다.
논문세미나
Thesis Seminar
자신의 논문과 관련하여 지도교수와의 개별 연구를 통해 노문의 주제, 관련 이론, 연구절차, 방법론 등에 관하여 지속적으로 검토하여 최종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지-행동치료
Cognitive-Behavior Therapy
행동적 잡근 및 인지적 접근치료에 대해 심도있게 학습하고 실습한다.
정신분석 및 역동
Psychoanalysis and Dynamic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은 물론, 대상관계, 분석 심리학 등 정신분석의 뿌리와?역사 및 치료법 등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룬다.
꿈 치료 및 상담
Dream Therapy & Counseling
심리치료 장면에서 꿈의 적극적인 활용을 중점으로 꿈 이론을 다루고 치료적 접근을 살펴본다.
실행연구
Action Research in Clinical & Counseling Psychology
논문지도를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학생들이 자신의 연구주제를 적합한 연구방법을 사용해서 실행해나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국제통상·물류전공
1. 전공소개

국제통상 및 물류에 대한 전문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보유한 실무적 글로벌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관련 이론과 실무적인 지식을 함양하게 하며 나아가 지역 및 세계경제 발전에 기여하도록 한다.

2. 교육목표

국제통상 및 물류에 대한 전문 지식과 국제적 감각을 함양하여 지역 및 세계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실무적 글로벌 전문가를 양성하며,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국제통상 및 물류에 대한 이론 및 실무전문 지식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양성
 2) 국제통상·물류산업에 대한 적응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겸비한 실무형 인재양성
 3) 글로벌 의사소통능력과 글로벌 문화이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양성


3. 특전
  • 국제통상·물류 관련 전문자격증(관세사, 물류관리사, 손해사정사, 유통관리사 등) 취득을 위한 교육 과정 제공
  • 국제통상 및 물류분야의 실무경험을 보유한 실무전문가로 교수진 구성
  • 덕성여자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진의 책임지도교수제 운영
국제통상·물류전공
과목명 설명
국제물류론
Global Logistics
본 과목에서는 물류의 기본개념인 운송, 보관, 하역, 포장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확장하여 국제물류와 관련된 환경변화와 전망, 국제물류시스템, 국제물류이론 및 전략에 대하여 개괄한다. 또한 국제물류의 기·종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항만과 공항의 중요성에 대하여 고찰하고, Global SCM(Supply Chain Management)를 가능하게 하는 국제물류의 역할과 전문물류업자의 활동에 대하여 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무역상무론
Principle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역 관련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수출입 절차를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며, 국제무역법규와 관습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무역을 계약의 관점에서 국제물품 매매, 운송, 보험, 결제 등으로 구분하고 관련 법규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국제거래법
International Business Transaction Law
국제상거래의 성립을 위한 계약의 법리에서부터 그 이행과 분쟁해결에 이르기까지의 관련 국제법규 및 관행을 비롯하여 국내법의 학습을 통하여 국제상거래에 연관된 법률을 파악한다.
국제무역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국제무역 이론은 국제무역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국제경제학의 이론 분야이다. 국제무역의 기본 원리 및 무역의 경제후생적 효과, 교역조건의 결정, 교역을 통한 이해관계의 배분문제, 교역과 관련한 동태적 비교우위 분석, 무역패턴 및 요소가격의 결정, 그리고 경제성장과 국제무역 간의 관계 등을 연구한다.
국제결제론
Theory of International Payments
국제무역의 대금결제방식 중 가장 중요한 신용장 거래에 관한 학습 및 법리를 연구하고, D/A · D/P 등 신용장 이외의 대금결제 방식을 학습함으로써 국제무역 실무를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국제무역거래 전문가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해외지역경제연구
Overseas Regional Economic Research
 본 과목에서는 국제통상 대상국 특히, 무역, 투자 등 우리의 경제협력국가를 대상으로 그 특성을 살펴본다. 특히, 각국의 경제 및 무역, 투자 환경을 그 나라의 경제구조, 경제정책, 향후 전망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한국과의 교류관계 등을 분석, 연구한다.
물류정보론
Logistics Information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방안을 학습한다. 또한, 인터넷 물류(e-Logistics)등 전자상거래에 확산에 대응한 새로운 물류정보전략과 기법을 선진사례를 바탕으로 학습한다. 기업의 물류 및 공급사슬 전략변화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전략과 효과적인 운영시스템 구축을 연구하고, 이를 위해 물류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경영전략,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 운영 및 정보시스템 구축방법을 연구한다.
사회과학조사방법론(통계학)
Method in Social Science Research
본 과목은 조사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사회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조사방법론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질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사회현상을 규명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제 사례에 대한 조사계획의 수립, 이론 구축(가설 설정), 설문 개발, 데이터 수집, 분석, 결과정리, 보고 및 발표 등을 포함하는 제반 연구 절차를 체계적으로 수행한다.
국제협상론
International Business Manners and Negotiation
본 과목은 효과적이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협상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협상의 기본개념과 유형의 이해, 협상의 준비 과정, 실제 협상에서 필요한 전략과 전술 및 기술, 협상 기술 향상에 필요한 연습, 실제 업무를 모방한 모의 협상 실습 등을 학습을 포함한다. 또한, 협상능력을 극대화할 필요성이 있는 분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국제거래에 있어서 나타날 수 있는 분쟁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국제통상정책론
International Trade Policy
무역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무역정책의 목표달성과 무역정책 수단의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각종 무역정책의 효과분석 문제를 다룬다. 또한, 거시적으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무역정책 및 국제 지역경제통합을 비롯하여 관세정책과 비관세 정책 수단의 효과분석, 국제기구의 역할, 경제발전을 위한 무역정책, 관세동맹, 직접투자 정책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학습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
본 과목에서는 국제운송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해상운송의 특성, 서비스 형태 등을 살펴보고, 항공운송, 컨테이너 운송 및 복합운송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며, 보관 및 하역의 역할에 대해서도 논한다. 특히, 국제운송시장 환경변화, 규제완화, 국제운송체계, 국제운송인의 역할 등을 고찰하고, 향후 우리나라 국제운송산업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공급사슬관리 세미나
Seminar on SCM
세계화의 확산, 제품 수명주기의 단축, 제품차별화 증대 등과 같은 환경변화로 인해 기업이 공급사슬의 효과를 최적화가 중요하다. 본 과목은 공급사슬의 개념에서 사례, 효율화 방법론 등을 포함한 일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도록 한다.
국제보험론
International Trade Insurance
국제보험론은 국제무역의 중요한 운송방법인 해상운송과 관련된 해상보험에 대한 제도와 실무 규정을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상보험에는 보험계약의 성립과 내용, 해상위험과 선하증권, 보험증권 약관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국제무역과 관련하여 수출보험이나 선박보험, 컨테이너보험, 전자무역보험 등의 규정과 실무에 대하여 연구한다.
해운항만물류정책 세미나
Seminar on Marine Port & Logistics Policy
무역은 해운을 유도하고 해운은 무역을 창출한다. 수출증대 및 국제수지 개선을 위한 중요성이 재고됨에 따라 해운의 개념과 세계 해운과 한국 해운의 동향 및 전망, 무역에 수반되는 운송 실무, 복합운송 등을 물류관리 차원에서 파악한다.
무역분쟁해결
Trade Dispute Settlement
국제무역에 있어서 분쟁 발생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며, 분쟁해결을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무역분쟁을 기업 간 분쟁과 국가 간 분쟁으로 구분하여 관련 국내법, 국제사법, 국제협약 등에 대해 숙지하고, 분쟁해결절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례 연구 및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